예전에는 주민센터를 방문해야만 가능했지만, 이제는 온라인으로도 발급 받을 수 있어 정말 편리해졌습니다. 이제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.
2024년 9월 30일부터 ‘정부24’ 사이트를 통해 일부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 특히, 온라인 발급은 수수료가 무료라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.
온라인으로 발급 가능한 인감증명서는 재산권과 관련성이 낮은 일반용 인감증명서입니다. 예를 들어, 면허 신청, 경력 증명, 공증, 보상 청구, 계약(주택/토지 계약, 청약, 입찰 참가 등)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그러나 부동산 매도용, 자동차 매도용, 법원 및 금융기관 제출용 인감증명서는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하며, 이러한 경우에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.
그럼, 온라인으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.
①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
②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
③ 신청서 작성
④ 발급 및 출력
이제 온라인으로도 인감증명서를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,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보세요!
아래 사진을 누르면 “인감증명서 신청하기” 화면으로 바로 이동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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